본문 바로가기

방향설정

[방향설정] 웹/서버 개발자 로드맵

728x90

 

 

전에 CS에 관해 배우고 싶은 것들을 나열을 해봤다. 이것들을 하나하나 공부하면 된다고 느꼈는데, 내가 설정한 방향이 맞는지 스스로에게 의심이 있었다. 그래서 멘토링을 받게 되었고, 공부 목록들을 조금 변경을 하게 되었다. 

 

/* DB  (데이터베이스) */

백엔드랑 DB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 같다. 기업 내에 DBA가 있다면 또 다른 얘기지만, DB 공부는 필수 인 것 같다.

 

MySQL

  • 이것이 MySQL 이다
  • Real MySQL 8.0 1판, 2판

redis

mongoDB

  • 몽고 DB 완벽가이드

/* 자료구조 */

  • 이것이 자료구조 + 알고리즘이다

/* 운영체제 */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 자바 */

  • 이것이 자바다
  • 이펙티브 자바
  • 모던 자바 인 액션

/* 스프링 */

  • 인프런 강의
  • 책 (아직 정하진 못했다)

/* 인프라 */

  •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 클린 아키텍처
  • 자바 기반의 마이크로서비스 이해와 아키텍처 구축하기
  • 도메인 주도 설계로 시작하는 마이크로 서비스 개발

/* HTTP */

  • 인프런 HTTP 강의
  • HTTP 완벽 가이드

 

/* 정리 */

나는 졸업까지 1년 남았다. 멘토링을 받으면서 내가 많은 것을 공부해야 한다고 느꼈다. 물론 위의 책들과 강의를 다 보기에 1년이라는 시간은 너무 촉박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만 둘 생각은 없다. 묵묵히 공부를 해나가야할 때임을 느꼈다.

728x90